-
마케팅 불변의 법칙.신변잡기/BooK 2009. 5. 5. 15:28
이미지출처 : www.gmarket.co.kr
오늘 소개할려는 책은 마케팅 불변의 법칙 이라는 책입니다.
한국어 초판은 2008년도에 나왔습니다.유명하다고 들었었고 회사에서 보고 계신분이 있길래 빌려서 주말에 후다닥 다 보았습니다.
이곳에 목차랑 간단한 소개를 보실 수 있습니다만...22가지 법칙을 갖고 마케팅을 정의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인상이 깊었던건 1. 리더십의 법칙 과 6. 독점의 법칙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리더십의 법칙은 그 분야에서 리더가 되어서 무언가 시장의 트랜드를 이끌어 나가야 된다는 내용입니다. 무엇보다 우리나라에서 리더가 된다는건 곧 대기업이 들어온다는 신호탄으로 생각도 되지만 그전에 치고 빠지는게 무엇보다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례로 mp3 시장이나 GPS 시장말이죠. 뭐 길게 설명하지 않으셔도 다들 이해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독점의 법칙은 리더십의 법칙과 비슷하지만 어떠한 단어를 독점적으로 먼저 사용해서 소비자에게 인식을 시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설명하는것중 아스피린이나 코카콜라 스탬플러 등등 그러한 단어가 무언가의 대표로 인식되는 그런것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여담이지만 몇일전에 같이사는 일본인이 저한테 "참기름"에 대해서 물어보았습니다.
"왜 들깨기름인데 이름이 참기름이야?" 라고 순간..참이 왜 거기 붙어있나....싶은 생각도 했습니다.
그냥 들으면 참기름은 들깨기름으로 만든건데....그게 우린 자연스래 참기름이라고 부르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 틀렸으면 고쳐주세요;
여튼 말이 옆으로 세었지만 그런 독점의 법칙이 인터넷 마케팅에서도 많은 영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일례로 제가 유통하는 물건중에 천일염 이라는 물건이 있습니다. 이것을 인터넷에서 치면 엄청난 천일염 제품들과 내용들이 쏟아져 나올것 입니다. 그러나 저희는 앞에 "황토"를 붙여 차별화 및 소비자에게 재 인지화를 시켰습니다. 그리고 물건 자체도 흙빛이 돌기 때문에 마케팅으로 사용하기에 전혀 무리가 없었습니다. 그 결과 "황토천일염" 이라는 검색어로 저희 제품 내용만 검색에 나올 수 있게 손쉽게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남들이 하기 전에 가장 먼저 그리고 유일한 키워드로 소비자의 눈에 띄게 되면 다른제품과 헷갈리지도 않고 검색에도 용이한 그런 장점을 만들 수 있는것 같습니다.
여튼 말이 좀 옆으로 갔지만 책에서 좋은것을 많이 봤고 도움도 많이 된듯해서 하나 구입해 둘려고 생각중입니다.
'신변잡기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자 서른 산이 필요해. (0) 2013.05.18 추석때 시간을 때워준 매스커레이드 호텔 감상기 (0) 2012.10.03 조혜련의 박살 일본어. (6) 2009.04.22 호감도 200% up 시키는 관계기술. (0) 2009.04.15 입소문의 기술. (0) 2009.04.13